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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산행수칙
안전산행 수칙
등산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만일의 산악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산행을 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철저한 계획과 빈틈없는 준비가 필요하다. 산행 중에는 등산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판단, 능숙한 기술 그리고 경험을 넓혀 위험한 상황에 신중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사고가 났을 때 곧바로 대처할 수 있도록 응급처치 요령을 기본적으로 알아야하며, 산행을 위해 알맞은 옷과 식량 등을 항상 가지고 다니면서 기상 변화와 부주의로 생길 수 있는 각종 위험에 대비해야 한다. 게다가 안전을 위해서 항상 가지고 다녀야 할 구급약품, 비상식량, 물통, 나침반, 헤드랜턴 등 개인 장비들을 준비하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된다.
등산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산악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산행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수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1. 등산하기 전에 등산로나 날씨 등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수집하라 .
등산을 하기 전에 산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충분히 파악해야 한다. 자신의 경험과 체력수준에 맞추어 무리 없이 오를 수 있는 산을 선택하고 이용하고자 하는 등산로가 통제되는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산행에 소요되는 시간, 위험구간, 식수를 구할 수 있는 곳 등 필요한 정보를 미리 파악하고, 산행일정을 세우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또한 등산하는 당일과 전·후일의 날씨도 반드시 확인하여 날씨가 어떻게 변할지를 파악해 두어야 한다.

2. 계획에 알맞은 장비, 의복, 식량을 준비하고 체온유지에 최대한신경을 쓰라 .
수시로 날씨가 변하는 산에서는 방수기능이 있는 자켓이나 우의를 준비하고,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여분의 옷을 준비해야 한다. 산행하다 쉬는 동안 방풍의를 입어 최대한 체온 유지에 신경써야 한다. 등산 중에 물과 음식을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거나 마시지 말고 조금씩 자주 먹거나 마시도록 한다.
계절과 산행목적에 맞는 장비를 갖추고, 장비에 어떤 문제가 없는지 미리 점검해야 한다. 또한, 산행 중 길을 잃거나 기습 폭우로 고립되는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초콜릿, 미숫가루 등 비상식량을 준비해야 한다.
안전을 위해서 꼭 가지고 다녀야 할 방수방풍의, 여벌 옷, 헤드랜턴, 비상식량, 통신수단, 지도, 나침반, 의약품 등을 반드시 챙겨 만일의 경우를 항상 대비해야한다.

3. 위급상황 시 필요한 통신수단을 준비한다.
아무리 쉬운 산행이라도 혼자보다는 둘 이상이 함께하는 것이 좋으며, 산행 전에 가족들에게 산행지와 코스를 알려주는게 좋다. 산행준비를 잘해도 운행 중에 위급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위급상황을 외부에 알릴 수 있는 무전기, 휴대폰 등을 준비하고 산행 전 충분히 충전하거나, 여분의 배터리를 챙기는 것도 잊지 말야야 한다.

4. 짐은 적게 하고, 손에 물건을 들지 마라.
짐은 꼭 필요한 것만 가지고 가고, 산행시에는 손에 물건을 들지 말아야 미끄러지거나 위험한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다. 또한, 썩은 나뭇가지, 풀, 불안정한 바위 등을 손잡이로 사용할 경우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배낭을 가볍게 잘 꾸리고 손에는 가능하면 어떠한 물건이라도 들지 않는다. 산에서 가장 무서운 적은 배낭의 무게이다. 가급적 자기 체중의 1/5 ~ 1/4 정도로 가볍게 꾸리도록 한다.

5. 자신의 체력과 능력을 과신하지 말라.
산행을 할 때 무리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자신의 체력과 등산기술을 과신해서 무리한 산행을 하게 되면 체력저하나 잠복해 있던 질환으로 위급한 상황을 맞을 수 있다. 산에 오르기 전에는 근육이 놀라지 않도록 땀이 약간 베일 정도로 스트레칭을 하는 등 먼저 근육을 충분히 풀어주어야 한다. 산에서는 걷는 것 못지않게 쉬는 것도 중요하므로 완만한 산행에서는 대략 1시간에 한번 정도 휴식을 취하고, 휴식시간은 대략 5~10분 정도로 한다.

6. 해지기 1시간 전에는 산행을 마쳐라.
산행 전 일출과 일몰시간을 미리 확인하고, 산행은 가능하면 아침 일찍 시작하고 해지기 1시간 전에 마쳐야 한다. 전문가라고 깜깜한 밤에 랜턴 빛만으로 산행을 할 때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헤드랜턴과 여분의 건전지를 항상 가지고 다녀야 한다.
산행시간은 8시간을 넘지 말고, 긴급 상황을 대비하여 체력의 3할을 남겨두라.
가능한 하루 8시간 이상 무리해서 산행 하지 말고, 최소한 자신의 체력의 3할은 남겨두어야 만일의 긴급 상황에 대처할 여력이 있다.

7. 일행 중 가장느린 사람을 기준으로 움직여라.
여러 사람이 함께 등산을 할 경우에는 일행 중 가장 처지는 사람을 기준으로 산행을 해야 한다.

8. 지도를 휴대하고 수시로 위치를 확인하라.
비록 평소에 잘 알고 있는 산일지라도 지도를 반드시 지참하도록 한다. 리더가 있는 그룹 등산이라 하더라도 지도 없이 등산을 하는 것은 위험하다. 그리고 자신의 현재위치를 수시로 파악해 체력을 안배하고 산행속도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 만약 일행과 떨어져서 길을 잃었을 때에는 반드시 지도를 확인하도록 한다. 길을 잘못 들었다고 판단되면 빨리 되돌아서야 한다.

9. 건조한 날씨에 산불을 조심하라.
대기가 건조하여 산불이 날 수 있는 계절에 입산시에는 성냥, 담배 등 인화성 물질을 가져가면 안된다. 취사를 하거나 모닥불을 피우는 행위는 허용된 지역에서만 해야 한다. 산행 중 산불을 발견했다면 신속히 울진국유림관리소(054-781-1201) 또는 소방관서(119) 등에 신고해야 한다. 만약 불길에 휩싸일 경우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주위를 확인하여 화세가 약한 곳을 찾아 몸을 피하고, 바람의 방향을 확인하여 가급적 빨리 산불의 진행경로에서 벗어나도록 해야 한다.